본문 바로가기
별자리와 천문학

별자리 이야기 - 궁수자리

by Star-Seeker 2022. 11. 11.

궁수자리 이야기
궁수자리

궁수자리 이야기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는 궁수자리는 황도대의 별자리 중 하나이다.

현대 88개의 별자리 중 하나로 남아 있고, 2세기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가 기록한 48개의 별자리 중 하나이다.

오래된 천문 기호는 궁수자리 기호((♐︎)이다. 궁수자리는 보통 활을 뒤로 당기는 센타우로 표현되며 이것의 이름은 라틴어로 "궁수"를 뜻한다.

서쪽은 오피우코스, 전갈자리, 동쪽은 현미경자리, 염소자리 사이에 위치한다.

 

우리은하의 중심은 궁수자리의 가장 서쪽에 있다.

 

바이어 명명 궁수자리 베타(베타 Sgr, β Sgr, β Sgr)는 겉보기 등급 3.96의 궁수자리 베타와 겉보기 등급 7.4의 궁수자리 베타² 두 항성계가 공유하고 있다.

두 별은 하늘에서 0.36° 떨어져 있으며 지구에서 378광년 떨어져 있다. 궁수자리 베타는 켄타우루스의 앞다리와 연관된 위치에 있으며, "아킬레스 힘줄"을 의미하며 전통적인 이름인 아르카브를 가지고 있다.

북반구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별자리의 밝은 별들은 티포트라고 불리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별자리를 형성한다.

항아리 몸통에는 ΔSgr(카우스 오스트랄리스), ΔSgr(카우스 미디어), ΔSgr(카우스 보렐리스), ΔSgr(아스셀라)가 있으며, 주둥이의 끝부분은 ΔSgr(알나슬)이다. 이 같은 별들은 원래 궁수자리의 화살과 활을 형성했다.

 

찻주전자의 손잡이의 밑부분을 표시한 것은 밝은 별(등급 2.59등급)인 궁수자리 제타( s Sgr)와 희미한 궁수자리 타우( s Sgr)이다.

 

우리은하의 특히 밀도가 높은 지역이 끓는 주전자에서 솟아오르는 증기의 퍼프처럼 주둥이의 위쪽에서 북서쪽 원호로 솟아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희미한 별들이 말의 몸의 윤곽을 보여주고 있고 별자리는 일반적으로 막대기 모양의 궁수가 활을 당기는 거친 모습을 하고 있다.

궁수자리는 붉은 별 안타레스로 대표되는 전갈자리의 심장에 화살을 겨누는 것으로 유명하다. 궁수자리 델타(δ Sgr)와 궁수자리 감마(γ2 Sgr)가 형성하는 직선을 따라 안타레스로 거의 직결된다.

궁수자리 감마2는 아랍어로 "화살머리"를 뜻하는 알나슬(Alnasl)이고, 궁수자리 델타(Delta)는 "활의 중심"인 카우스 미디어(Kaus Media)라고 불리며, 화살이 돌출되어 있다.

카우스 미디어는 엡실론 궁수자리 엡실론(ects Sgr)과 람다 궁수자리 엡실론( sagitt Sgr)을 이등분한다.

가장 밝은 별은 궁수자리 엡실론(ε Sgr)으로, 겉보기 등급은 1.85이다.

α Sgr(Rukbat, 궁수의 무릎이라는 뜻)은 알파의 명칭에도 불구하고 별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은 아니며 겉보기 등급은 3.96에 불과하다.

그것은 그림과 같이 지도의 아래쪽 중앙을 향한다.

 

궁수자리 시그마( the Sgr)는 이 별자리에서 두 번째로 밝은 별이다.

누키는 지구에서 약 260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B2V 항성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별 이름 중 가장 오래된 이름이 될 것이며 그 이름 '눈키'는 바빌로니아의 성스러운 도시 에리두(Eridu)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별자리 이야기
궁수자리 이야기

 

바이어 명명 궁수자리 베타(베타 Sgr, β Sgr, β Sgr)는 겉보기 등급 3.96의 궁수자리 베타와 겉보기 등급 7.4의 궁수자리 베타² 두 항성계가 공유하고 있다.

두 별은 하늘에서 0.36° 떨어져 있으며 지구에서 378광년 떨어져 있다. 궁수자리 베타는 켄타우루스의 앞다리와 연관된 위치에 있으며, "아킬레스 힘줄"을 의미하며 전통적인 이름인 아르카브를 가지고 있다

 

궁수자리는 피레네 산맥 북쪽의 유럽에서는 지평선을 따라 매우 낮게 끌려서 명확하게 보기 어려울 수 있지만 북반구의 여름 하늘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스칸디나비아와 스코틀랜드에서는 전혀 볼 수 없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브라질 남부, 오스트레일리아 중부(남위 30도)에서는 궁수자리가 바로 머리 위를 지나가기 때문에 잘 볼수 있다.

11월 중순부터 1월 중순까지 태양의 눈부심 뒤에 숨겨져 있으며, 12월의 태양의 위치이다. 3월이 되면, 궁수자리는 자정에 떠오른다. 6월 보름달은 궁수자리에서 나타나고 6월에는 반대에 부딪혀 밤새 볼 수 있다.

 

고대에 염소자리는 12월 하순에 태양의 위치였지만, 분점의 세차운동으로 인해 로마 제국 시대에 궁수자리로 이동했다. 서기 약 2700년까지 태양은 전갈자리에 있을 것이다.

 

궁수자리 에타(γ Sgr)는 쌍성계이며, 궁수자리 파이(γ Sgr)는 구성원들의 밝기가 3.7, 3.8, 6.0인 삼중성이다.

궁수자리 제타(" magnitude Sgr")는 겉보기 등급 2.61의 A2 스펙트럼을 가진 쌍성이다.

궁수자리 델타(δ Sgr)는 지구에서 약 350광년 떨어진 K2의 분광형 K2이다.

 

2015년 3월 15일 호주 NSW 채스워스 섬의 존 시크가 궁수자리 노바 2015 제2호를 발견했다. 이 별의 밝기는 4.3 등급에 도달했다가 점차 희미해졌고 별자리의 중심 근처에 있다.

'별자리와 천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자리 이야기 - 물병자리  (0) 2022.11.12
별자리 이야기 - 염소자리  (1) 2022.11.11
별자리 이야기 - 전갈자리  (0) 2022.11.11
별자리 이야기 - 천칭자리  (0) 2022.11.10
별자리 이야기 - 게자리  (0) 2022.11.10

댓글